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Scroll to Top

To Top

Select a Page:
More Info
Read More
2nd 하트애비뉴 세리머니 2nd 하트애비뉴 세리머니 2nd 하트애비뉴 세리머니 2nd 하트애비뉴 세리머니

2nd 하트애비뉴 세리머니

왼쪽부터 이훈희(대안공간아트포럼리 디렉터), 김성일(현대퓨처넷 대표이사), 정지원·정혜정·구기정 작가, 이충관(한국메세나협회 사무처장)

■ 공모명 : 2nd 현대퓨처넷 미디어아트 프로젝트 공모 하트애비뉴(H/ART AveNEW)
■ 공모 기간 : 2024.03.28.(목)~2024.04.30.(화)
■ 심사(1·2차) : 2024.05.10.(금), 2024.05.20.(월)
■ 수여식 : 2024.09.03.(화) 16:20
■ 주최·주관 : 현대퓨처넷, 대안공간아트포럼리, 한국메세나협회
■ 후원 :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면세점
■ 선정작가 : 구기정, 정혜정, 정지원
■ 전시 기간 : 2024.09.04.(수)~2024.10.15(화)
➀ 정지원, 메카니컬 네이처 Mechanical Nature | 2024.09.04(수)~09.17(화)
➁ 정혜정, 히치하이커 Hitchhiker | 2024.09.18.(수)~2024.10.01.(화)
➂ 구기정, 평평한 생태계 Flat Vivarium | 2024.10.02(수)~2024.10.15(화)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기업 현대퓨처넷이 대안공간아트포럼리, 한국메세나협회와 함께 사회공헌 사업의 일환으로 미디어아트 프로젝트 공모 <하트애비뉴(H/ART AveNEW)>를 작년에 이어 2회째 추진한다. 지속 가능한 지구를 위한 노력을 의미하는 ‘Re. Green’을 주제로 본 공모를 2024년 3월에 시작하였고, 93명이 접수되어 1차 서류심사를 통해 6명이 인터뷰 대상자로 올라 최종 3명(아티스트 부문 2명, 예술전공분야 학생 부문 1명)이 선정되었다.

최종 심사는 작가들의 정체성이 유지되면서 공모 주제인 ‘Re. Green’을 얼마만큼 예술성이 내포되고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지를 우선으로 하여, 작업을 다루는 툴의 능력이나 서사를 시의성 있게 다루고 있는지/상상력의 창의성과 현실적 구현 가능성/주변 환경에 따라 다른 도심의 빌딩 외벽(4곳)에 1분 동안 시공간의 미디어 환영을 밀도 있게 효과적으로 드러내며 일반 대중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지를 판단했다.

 

이로써 최종 선정된 작가는 아티스트 부문의 구기정, 정혜정 작가와 예술전공학생 부문의 정지원 작가 총 3인으로, 구기정의 선정작 『평평한 생태계』는 매끄러운 작업 전개와 더불어 영상을 표현하는 테크닉과 퀄리티에 있어 수준 높은 역량을 보여준다는 평을, 정혜정의 『히치하이커』는 자연생태계를 다루는 서사로서 주목받지 못한 생물 중 하나인 따개비에 주목해 참신하고 독창적인 세계관을 구성하고, 탄탄한 자료 조사 및 연구를 통해 설득력을 높였으며 전개와 구성이 자연스러운 흐름을 통해 의도성을 드러내어 잔잔한 감동을 선사했다는 평을, 정지원의 『메카니컬 네이처』는 인공물과 자연물의 하이브리드적 결합에서 그로테스크한 공포를 효과적으로 이끌어냈다는 평을 받았다.

 

올해로 2회차에 들어선 <하트애비뉴(H/ART AveNEW)>는 작년의 성과를 더욱 보완하기 위해 참여 작가들의 작품 제작 기간을 늘림과 동시에, 선정 이후 완성작 발표까지 3개월의 기간 동안 작가와 멘토 전문가가 참여하는 두 차례의 단계적 워크숍을 진행했다. 선정된 세 작가의 작품은 현대백화점면세점 무역센터점, 더현대 서울, 현대백화점 천호점, 도산대로 한섬빌딩 옥외 미디어월에서 9월 4일을 시작으로 10월 15일까지, 2주간 순차적으로 송출된다.

 

구기정, 『평평한 생태계』작품 송출 장면, 현대백화점 더현대 서울 옥외 미디어월

구기정, 『평평한 생태계』, 작품 스틸컷

 

구기정(Gijeong GOO)

구기정은 실재하는 풍경을 3D 렌더링 기반의 디지털 이미지로 재현하고 이를 물리적 공간에 영상 및 설치로 구현하면서 인간과 기계, 자연의 관계를 살피는 작업을 해왔다. 이 과정에서 디지털 기술로 가공된 실재의 풍경은 증강된 현실의 비 실제적 자연과 접목되어 실재와 가상의 경계에 위치한 모호한 감각을 불러일으킨다. 공모 선정작 <평평한 생태계> 역시 그 연장 선상으로, 작가는 주어진 프로젝트의 주제와 함께 자연과 인공 사이에 존재하는 환상적인 이미지를 실현하기 위해 구상한다. 이를 위해 도시 환경에서 자연을 대체하는 인공물 중 하나인 ‘비바리움’을 선택하여 이 안에서 자생하고 있는 인공 자연의 생태계를 면밀히 관찰하며 밑 작업을 위한 사진을 찍는다. 이후 3D 기술을 통해서 보이지 않는 수많은 레이어로 시각적인 공감각을 드러내어, 작가가 구상했던 아름다운 환영의 순간을 보여준다.

 

학력

2019 로잔예술대학교(ECAL) Photography 석사과정 졸업(로잔, 스위스)

2016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커뮤니케이디자인과 졸업

 

개인전

2024 루트 0, 서호미술관, 남양주

2022 Contrology, 홀1, 서울

2020 Defaulted, 엔에이 갤러리, 서울

2017 Virtual Writing, Societiet.Sexyland,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외 다수

 

주요 단체전

2024 끝없이 갈라지는 세계의 끝에서,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2024 빛과 인간을 담아내다, 문래예술공장, 서울

2024 몰타 비엔날레 “Hybrid Landscape is Isolated”, 몰타 국립 고고학 박물관, 발레타, 몰타

2024 다섯 발자국 숲, 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미술관, 과천

2023 느리고 빠른 이식, 문래예술공장, 서울

2023 SeMA 앤솔러지: 열 개의 주문,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서울

외 다수

 

레지던시

2024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18기 입주작가, 서울

 

선정

2024 현대퓨처넷 미디어아트 프로젝트 하트애비뉴 작가 선정

2024 몰타 국립현대미술관, 몰타 비엔날레 주제관 작가 선정

2024 LG아트센터, LG 아트센터 선정

 

정혜정, 『히치하이커』, 작품 송출 장면, 현대백화점 더현대 서울 옥외 미디어월

 

정혜정, 『히치하이커』, 작품 스틸컷

 

정혜정(Haejung JUNG)

정혜정은 드로잉, 영상, 설치, 글, 상황 개입 등을 통해 익숙했던 것의 틈과 균열을 발견하고 기존 세계의 법칙을 뒤흔들어 보는 작업을 해오고 있다. 우리를 둘러싼 가시화 되지 않았던 시스템에 질문하고, 다양한 타자의 ‘되기’와 경계 허물기의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자연과 미디어, 인간과 비인간, 유기물과 무기물같이 분리되어 온 개념들을 횡단하며, 다종다양한 세계가 얽히고 변화하는 상호작용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경계를 넘나드는 주체들을 사변적 우화의 방법으로 작품에 끌어들인다. 최근에는 3D그래픽, VR, 시뮬레이션, 모션 캡쳐, 물리 엔진 등 가상 공간과 설치를 통해 연결의 물질로서의 ‘물’과 ‘액체성’을 가시화하며, 생태학과 미디어 아트의 교차점을 그리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정혜정 작가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바다에 기생하는 아주 작은 생물인 ‘따개비’의 생태계를 주목하여 영상으로 짧은 서사를 보여준다. 작가는 이곳이 아닌 저곳에서 살고 있는 따개비의 진화와 생존 방식을 들여다보며, 스토리가 전개되는 자기만의 공상을 하게 된다. 이는 자본의 권력 시대에 자기중심적인 사고로 살고 있는 우리에게 별 것 아닐 수 있는 작은 생물체를 통해 경각심을 일깨워주고, 또한 이 연결점이 이곳에서 잠시나마 일탈할 수 있는 상상의 공간으로 가게 한다.

 

학력

2023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대학원 영상예술학 박사과정

2013 한국예술종합학교 조형예술과 전문사 졸업

2009 홍익대학교 회화과 졸업

 

개인전

2022 멍게와 나, 대안공간 루프, 서울

2021 너의 바깥은 나의 중심이다, 온라인(www.outsideinside.kr)

2020 지도 바깥 ver2_온라인(www.offthemap.co.kr)

2017 서울 2016년 겨울, 탈영역 우정국, 서울

외 다수

 

주요 단체전

2024 오리너구리와 유니콘, 보안1942, 서울

2024 여수 국제 미술제 <소울 푸드 앤 블랙칵테일>, 여수엑스포D전시홀, 여수

2024 SeMA 옴니버스 <제9행성>,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서울

2024 증인으로서의 자연, 호랑가시나무 창작소&아트폴리곤, 광주

2024 MAY DAY MAY DAY MAY DAY, 111cm, 수원

2024 아마도 애뉴얼날레, 아마도예술공간, 서울

2024 누구의 숲, 누구의 세계, 대구미술관, 대구

외 다수

 

수상 & 선정

2024 현대퓨처넷 미디어아트 프로젝트 하트애비뉴 작가 선정

2022 아트 앤 테크,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21 대안공간 루프 작가공모선정

외 다수

 

레지던시

2018-2019 고양창작스튜디오, 고양, 한국

2017-2018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한국

2016 APEX ART, 뉴욕, 미국

외 다수

 

작품 소장

부산현대미술관, 인천문화재단, 아르코아카이브, 청년예술청

 

 

정지원, 『메카니컬 네이처』, 작품 송출 장면, 현대백화점 더현대 서울 옥외 미디어월

 

정지원, 『메카니컬 네이처』, 작품 스틸컷

 

정지원(Jiwon CHUNG)

정지원은 현대사회에서 발견되는 자연현상의 변이에 대한 경각심을 바탕으로 작업한다. 상반된 의미의 시각 이미지들을 조합하고 재구성하여, 예측 불가능하고 이질적인 감각을 통해 긴장감과 기묘한 공포심을 유발하면서 생각의 전환을 촉구하는 작업을 주로 전개해왔다. 평면과 입체, 조형 예술과 미디어 아트에 이르기까지 장르의 범주를 넘나들며 세계관을 확장하고 있다. 선정 작품 <메카니컬 네이처>는 현 시대의 편리성을 위해 산업화되고 문명화되어가는 속성에서 생겨날 수밖에 없었던 ‘파괴성과 편리성’의 이중적인 속성을 논리적으로 파헤치고, 이를 디지털 매체로 전환한다. 작가는 그 속성을 대변하는 환경 위기의 주요 매체인 플라스틱을 주 재료로 사용하여 감각과 감성의 끝이라 할 수 있는 현란한 이미지로 변환시키면서, 서로 다른 환경, 서로 상반되는 모순이 역설적이게도 미적인 아름다움을 낳는 광경을 보여준다.

 

학력

2023.09~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조형예술대학 시각정보디자인학과 박사 과정

2019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UCLA, 디지털마케팅 학과 브랜드매니지먼트 졸업

2017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조형예술대학 시각정보디자인학과 박사 수료

2010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조형예술대학 시각정보디자인학과 석사 졸업

2008 경희대학교 조형예술대학 산업디자인학과 졸업

 

개인전

2012 정지원 작품 초대전, 여의도 IFC몰 갤러리 카페베네, 서울

2012 정지원 작품 초대전, 데이브레이크 갤러리 겸 카페, 서울

 

주요 단체전

2016 비주얼메시지 33회 그룹전, KCDF 갤러리, 서울

2015 Creative Design, 타이포그래피 그룹전, 이화아트센터, 서울

2015 Affordable Art Fair, AAF, AAF Competition, 스톡홀름 컨벤션, 스톡홀름

2014 Young Artist 그룹전, NYC 갤러리, 뉴욕

2014 Seoul of Art Fair, SOAF, 코엑스 컨벤션, 서울

외 다수

 

수상

2024 현대퓨처넷 미디어아트 프로젝트 하트애비뉴 작가 선정

2014 Young Artist Prize, 스톡홀름, 스웨덴, Creative Graphic Art and Design

2012 Winner Prize, 그림안 갤러리, 뉴웨이브전, 서울

2009 Young Artist Prize, 런던, 캐나다전, 뉴웨이브전, 영국, 캐나다

외 다수

 Submit a Comment